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유용한 정보

자동차 배터리 수명과 교체 비용 알아보기

2022. 4. 22.

목차

    겨울철이나 주행을 오래 하지 않고 차를 정차해뒀을 때 갑자기 방전이 돼서 시동이 안 걸린 경험 해보신 적 있나요? 보통 자동차 배터리 교체 주기를 신경 쓰지 않고 시동이 안 걸릴 때 교체하는데 난감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배터리 수명과 교체 비용에 대해 알아볼게요.

     

    자동차 배터리 수명

     

    자동차 배터리도 교체 주기가 있습니다. 장거리 주행하거나, 고속 주행을하면 충전 되는거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자동차 배터리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환주기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터리 수명은 3년~4년 정도이고, 주행거리로는 3만~5만 km 주행 시 점검을 해보고 교체시기라면 교체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4년이 진작 넘었는데 배터리가 멀쩡한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수명이 3년 ~ 4년이고 차량, 계절, 운전자 주행 습관에 따라 교체 주기가 달라집니다. 또 블랙박스나 핸드폰 충전, 전기 제품 사용 등으로 자동차 배터리 교체 주기가 짧아질 수 있습니다. 

     

     

    일정 시기에 교환을 필수적으로 해야한다는 것이 아니라 시기가 되면 점검을 받아보고 교체할 필요가 있으면 교체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열선이나 전조등 안개등 사용 등 배터리 소모량이 많아 수명이 짧아지기 때문에 미리 점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만 km에 한 번씩 본인이 스스로 배터리 상태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답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배터리 수명이 지났는데도 차가 멀쩡할때 배터리 교체 시기가 됐는지 셀프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차량 보닛을 열어주세요.
    • 배터리 가운데 중간쯤 동그란 부분이 있을 거예요. 이를 인디케이터라고 합니다. 인디케이터 색을 확인해 보세요.
    • 녹색이면 정상, 흑색이면 배터리 충전 필요, 백색이면 교체 시기가 된것입니다.

     

    자동차-배터리-교체비용

     

    배터리 교체 비용

    인터넷 구입 본인이 직접 or 공임 나라

     

    인터넷으로 자동차 배터리를 구입하면 보통 5만 원 선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비싼 거는 10만 원에서 그 이상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자동차 배터리가 델코나 ROCKET입니다. 본인 차량 모델명 배터리를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혼자서 교체할 수 있는 소모품 중 하나입니다. 인터넷으로 구입해서 직접 교체하는게 귀찮거나, 어려우시면 공임 나라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임 나라 배터리 공임비는 1만 ~ 1만 5천원 입니다. 상황에따라 추가 비용이 5천원 ~ 1만원 정도 더 나올수도 있습니다. 공임나라 홈페이지 정비공임 메뉴를 통해 검색해보시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공임나라

     

    공업사 교체

    배터리를 공업사에서 교체하시면 공임비까지 해서 기본 10만 원 이상 나옵니다. 공업사나 서비스 센터에 가셔서 교체하는 게 제일 편하긴 한데 가격이 훨씬 비쌉니다. 차량에 따라서는 20만 원까지도 나온답니다.

     

    참고로 자동차 배터리 교체를 하는 것 중 가장 비싼 방법은 보험사를 불러 새 배터리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배터리 셀프 교체 방법

     

    준비물 - T자형 스패너 12mm, 일반 스패너 10mm

     

    ※ 배터리 교체 시 스파크가 튈 수 있으니 급하게 하지 마시고 조심히 교체하세요.

     

    • 보닛을 열고 +단자, -단자를 확인해 보고 일반 스패너로 -단자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풀어주세요.
    • 단자도 시계 반대 방향으로 풀어주세요.
    • 배터리가 고정돼 있을 거예요. 고정된 배터리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풀어주세요. 풀고 나서 꼭 한쪽에 잃어버리지 않게 챙겨둬야 합니다. 교체하고 다시 고정시켜야 하니까요.
    • 배터리 손잡이를 잡고 배터리를 빼주세요. 

     

     

    • 새 배터리를 넣어주고 아까 챙겨놓은 볼트를 조여 고정시켜 주세요.
    • +단자부터 시계방향으로 돌려 고정시켜주세요. (※ 배터리 분리할 때와 반대입니다.)
    • -단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고정시켜주세요.

     

    자동차 배터리 교체를 한번만 교체를 해보시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데, 자가 교체가 귀찮거나 어렵다면 공임 나라에 가서 공임비 내고 교체하시는게 가장 편한 방법입니다.

     

     

    자동차 미션오일 교체 주기와 비용 알아볼까요

    미션 오일을 교환하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미션오일은 대부분 신경을 전혀 안 쓰는 분들이 대부분일 텐데요. 미션오일을 교체해야 하는 이유와 교체 주기 교체 비용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

    glnsnj.tistory.com

     

     

    과속카메라 찍히는 시점과 속도위반 허용 범위는 있을까

    평상시 운전을 하며 항상 의문점과 궁금증을 갖게하고, 찜찜한 느낌을 받게하는게 신호 과속카메라입니다. 고정식, 이동식, 구간단속 과속카메라의 찍히는 시점과 흔히 말하는 10km는 넘어도 된

    glnsnj.tistory.com

     

    오토 gpt 다운로드 설치 방법 챗 GPT 사용법 gpt4 0

     

    자동차-배터리-교환주기-방법
    자동차-배터리-교환주기-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