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유용한 정보

자동차 주유시 속도와 연비 향상하는 방법

2022. 4. 21.

목차

    주유소-주유기-모습
    주유기

     

    자동차 주유할 때 천천히 넣으면 더 많이 들어간다 빨리 넣어야 더 많이 들어간다 의견들이 많죠. 갑자기 생활 속 궁금증이 들어 찾아봤습니다. 주유 속도에 대해 알아보고 주행 연비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주유

     

    기름값이 올라도 너무 올라서 조금이라도 더 싼 주유소를 찾곤 하는데요. 주유를 하면서 문뜩 주유 속도에 대해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과연 주유 속도는 주유양에 영향을 미칠까요?

     

    어떤 분들은 주유할때 속도를 천천히 해야 주유 시 생기는 거품이 적게 나와서 기름이 더 많이 들어간다고 하고 또 다른 의견은 주유 속도를 최대로 올려야 압력에 의해 주유기에서 기름이 조금 더 나와 더 많이 들어간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예전부터 이런 의견들이 분분하자 각 주유회사에서 수차례 실험을 해봤다고 하는데요.

     

    정답은 속도를 천천히 넣든 빨리 넣든 들어가는 주유 양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예전 주유기계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요즘 주유기계는 거의 차이가 없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빨리빨리 넣고 가게 최대로 넣는게 좋겠죠?

     

    자동차 연비 향상시키는 방법

     

    중립(N)기어를 넣으면 좋을까?

     

    자동차 연비를 올리기 위해 정차 시에 중립(N) 기어에 놓는 습관을 예전부터 해온 분들 많죠. 이미 습관이 돼서 차량이 멈추기만 하면 손이 자연스럽게 중립(N) 기어로 넣어버리는데요.

     

    이런 습관은 좋지 않은 습관이라고 합니다. 최근 나온 차량에서는 정차시 드라이브(D)로 놓고 있어도 연비에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중립(N)기어를 넣으면 잦은 기어 변속으로 인해 자동차 미션에 악영향을 준다고 하니 이제부터는 정차 시 편하게 D에 놓고 있어야겠어요.

     

    중립기어에 넣어두면 언덕에서 밀릴수도 있고 다른 문제들도 있으니 이제 습관을 고쳐야겠어요. 

     

    자동차 미션오일 교체 주기와 비용 알아볼까요

     

    에코모드 활용하고 운전습관 고치기

     

    자동차 주행모드 중 에코(eco) 모드가 있는데요. 에코(eco) 모드를 켜면 자동차 출력과 rpm 등 여러 장치들이 제한이 걸려 자연스럽게 연비 주행을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됩니다.

     

    시내 주행을 할때 에코(eco) 모드를 활용하면 연비를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에코(eco) 모드를 항상 켜놓으면 언덕에서 위험할수도 있고 본인 차량이 왜 이렇게 힘이 없고 액셀을 밟아도 나가지 않지?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고속주행 시나 평상시에는 일반(comport) 모드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연비에 가장 좋지 않은게 급출발과 과도한 rpm 사용입니다. 엑셀을 확 밟는 습관이 있다면 엑셀을 서서히 밟도록 습관을 교정하면 연비가 크게 향상될 거예요.

     

    그리고 참고로 기름값 아끼려고 에어컨 안 틀고 창문 열고 다니시는 분들이 있는데 창문을 열었을 때 공기저항 때문에 오히려 에어컨을 켜고 주행할 때보다 연비가 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맘 놓고 에어컨 켜고 다니세요. 또 히터는 엔진 열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기름하고는 관련이 없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