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유용한 정보

자동차 미션오일 교체 주기와 비용 알아볼까요

2022. 4. 19.

목차

    자동차-미션오일-교체-주기-비용-점검-방법
    자동차 미션오일 교체 주기 비용 점검 방법

     

    자동차 미션오일 교체 주기와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션오일은 신경을 전혀 안 쓰는 분들이 대부분일 텐데요. 미션오일을 교체해야 하는 이유와 교체 주기, 교체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교체를 해주는게 차량 관리에 좋습니다.

     

    자동차 미션오일

     

    자동차 변속기에 대해 크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는데 변속기가 제대로 작동을 해야 차량이 동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변속기도 다른 자동차 부품들처럼 오일이 있어야 성능과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변속기를 위한 오일이 미션오일입니다. 미션오일은 교환주기가 상당히 길어서 대부분 미션오일에 대해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죠. 미션오일을 한번도 안 갈아본 분들도 상당히 많을것 같습니다.

     

     

     

     

    자동차 미션오일 교환주기

     

    자동차 미션오일을 갈아주는 게 좋습니다. 만약 자동차 미션이 고장 난다면 오일 교체 비용과는 비교할 수도 없는 수리비가 나온답니다. 약간 생소하더라도 교환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미션오일이 부족하거나 수명을 다 했을 때는 기어 변속이 잘 되지 않거나, 액셀을 밟았는데도 가속이 되지 않고 rpm만 올라가거나, 차량 변속할 때 덜컹거리거나, 차량이 꿀렁꿀렁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하게 정비소에 가서 미션오일을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오일 교체 주기

     

    자동차 미션오일 교체 주기는 주행 조건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변속이 잦거나, 저속 고속을 계속 왔다 갔다 하거나, 주행거리가 길거나, 잦은 주행을 하거나, 도로 상태나 운전 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가혹 조건이 없을 때 미션오일 교환주기는 10만 km에 한 번씩 교체해 주면 됩니다. 굉장히 주기가 길어서 모르는 분들이 더 많았던 겁니다.

     

    5만 km에 미션오일을 교체하라고 권하는데 10만 km 까지는 성능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고 싶다면 5만km에 한번 교체를 해도 됩니다.

     

    자동차 컨디션을 위해 5만 ~ 10만 km 사이에 점검을 해보고 교체하는 게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동차 미션 관리

     

    ※ 참고로 자동차 미션 수명을 단축시키는 잘못된 습관이 있습니다.

     

    차량이 완전히 정차하지 않은 상태에서 후진이나 중립 기어를 넣는 습관은 미션에 큰 무리를 줄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의외로 안좋은 습관이 신호 대기 시 중립(N) 기어를 넣는 것입니다. 예전부터 연비에 좋다고 해서 습관처럼 굳어져 있는데요. 요즘 차량은 중립에 두어도 연비에 큰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변속을 자주 하는 것이 미션 수명에 영향을 준다고 하니 앞으로는 이런 습관을 고쳐보는게 좋을 듯 합니다.

     

     

     

     

    미션오일 교체 비용

     

    자동차 미션오일은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에 맞지 않은 미션오일을 넣으면 마찰로 인해 미션이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본인의 차량에 맞는 권장된 미션오일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미션오일 교체 공임비는 공임 나라 기준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미션오일-교체비용
    미션오일 교체 비용

     

    미션오일-교체가격
    미션오일 교환가격

     

    미션오일 구입 비용까지 합치면 교체비용은 10만 원이 조금 넘어갑니다. 업체에 따라 가격은 상이하며 정비소에 가면 훨씬 더 비싼 금액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미션오일 교체 참고 사항

     

     

    미션오일을 교체할 때 드레인 방식과 순환방식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드레인 방식

    플러그를 빼서 자연스럽게 오일이 빠져나오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쉽게 뚜껑을 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잔여 오일은 석션기를 이용해 제거하고 새 미션오일을 주입합니다.

     

     

     

     

    순환방식

    2개의 호스로 오일을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1개의 호스는 새 오일을 넣고 다른 호스로는 자연스럽게 원래 있던 오일이 밀려 나오는 방식입니다.

     

    드레인 방식보다 순환 방식이 더 차에 좋기는 하나 비용이 훨씬 비쌉니다. 드레인 방식을 사용하고 에어를 주입하면 순환방식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미션 오일 교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교체 주기가 됐다면 잊지 말고 교체하세요.

     

     

    자동차 배터리 수명과 교체 비용 알아보기

    겨울철이나 주행을 오래 하지 않고 차를 정차해뒀을 때 갑자기 방전이 돼서 시동이 안 걸린 경험 해보신 적 있나요? 보통 자동차 배터리 교체 주기를 신경 쓰지 않고 시동이 안 걸릴 때 교체하는

    glnsnj.tistory.com

     

    근처 주유소 가격비교 기름값 가장 싼곳 요소수 파는곳 찾는 방법

     

    근처 주유소 가격비교 기름값 가장 싼곳 요소수 파는곳 찾는 방법

    근처 주유소 가격비교 기름값 가장 싼 곳 요소수 파는 곳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방금 기름을 넣었는데 지나가다가 더 싼 곳을 발견하면 정말 화가 나죠. 앞으로는 이렇게 해서 가장 싼 곳

    glnsnj.tistory.com

     

     

    엔진오일 교환시 에어클리너 오일필터도 함께

    엔진오일을 교환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또 엔진오일을 갈아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데요. 엔진오일 교환 시에 함께 교환하는 에어클리너와 오일필터는 굳이 같이 교환해야 하나 의문이

    glnsnj.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