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유용한 정보

불면증 수면장애 치료법 자다가 새벽에 자주 깨는 이유 대처 방법

2022. 11. 24.

목차

    자다가 새벽에 깨서 잠 못 자는 분들 굉장히 많은데요. 일종의 불면증 수면장애로 보통 새벽 3시 ~ 5시 사이에 깨서 잠이 금방 안 들거나, 아무리 노력해도 못 자서 하루 종일 피로가 이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자다가 새벽에 잠에서 자주 깨는 이유와 대처 방법

     

     

    • 유전적인 요인

    오랫동안 새벽에 깨서 잠을 못 자거나 수면 장애를 겪고 있는 분들은 유전적인 요인이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수면 리듬을 조절하는 부분이 변이를 일으킨 경우 수면 지속시간이 짧거나 불면증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유전적인 문제라면 생활 습관을 개선해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좋은 방법 일 수 있습니다.

     

    • 혈당 문제

    당뇨약을 먹는 당뇨 환자나, 다이어트를 심하게 해 공복 상태가 오래된 경우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수면 시간에도 에너지가 계속 필요한데요. 잠잘 때도 간에서 포도당을 생성해 뇌신경에 공급하게 되는데 먹은 게 없어서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신경이 불안정해져서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잠들기 2시간 전쯤 따뜻한 우유, 두유 등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소량 섭취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꿈나라
    꿈나라

     

    • 과식했거나 식사 후 바로 자는 경우

    과식을 하거나 식사 후 바로 자는 경우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 장이 계속해서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스가 자꾸 차고 압력이 높아져 원활한 호흡에 방해를 주게 돼 깊은 잠에 방해를 줍니다. 숙면을 위해 호흡이 굉장히 중요한데 이를 방해하는 것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등도 이렇게 깊은 잠을 못 자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저녁 과식이나 식사 후 바로 자는 것은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 야간뇨

    밤에 야간뇨 증상으로 계속 깨는 분들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야간에는 화장실을 한 번도 안 가거나 1번 정도 소변을 볼 수 있는데요. 이보다 더 소변을 자주 보는 야간뇨 증상은 수면에 굉장히 큰 방해를 줍니다. 잠들기 전 화장실을 미리 다녀오고 최대한 물이나 수분을 섭취하지 않는 게 도움이 됩니다.

     

     

    • 걱정, 불안, 긴장감

    잠을 잘 때 걱정거리나, 불안한 마음, 일찍 일어나야 한다는 긴장감 등 정신적인 요인으로 깊은 잠을 못 자고 새벽에 자꾸 깰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불암과 스트레스가 받은 상태에서 잠들게 되면 뇌가 자꾸 자극이 돼 애매하게 깨있는 상태가 지속됩니다. 때문에 최대한 잠들기 전에는 아무 생각도 하지 않고 멍 때리는 노력을 하는 게 좋습니다.

     

    내일일은 내일 생각하자 에라 모르겠다 그냥 마음을 편하게 가져보세요. 자기 전 반신욕이나 명상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온도

    새벽 3시 ~ 5시 사이가 우리 몸의 체온이 가장 많이 떨어질 때라고 합니다. 체질이 냉한 분들은 새벽에 체온이 떨어지면서 잠이 깰 수가 있기 때문에 방안 온도와 침실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자기 전 카페인이 없는 대추차, 생강차처럼 따뜻한 차를 마시고 잠자리에 드는 것도 좋습니다.

     

    꿀잠-자기
    꿀잠 자기

      

    반대로 열이 많은 분들은 음주를 피하고, 저녁에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게 좋고, 방안 수면 환경을 쾌적하게 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 습관

    어느 순간부터 눈이 딱 떠지고 시계를 보면 거의 비슷한 시간인 경험을 해보신 분들 있으실 텐데요. 우리가 잠잘 때는 개인마다 리듬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잠의 생체 리듬이 그 시간에 맞춰져 버린 것입니다. 그런 경우 리듬을 바꿔줘야 하는데요.

     

    새벽에 만약에 눈이 떠지더라도 절대 시간을 확인하지 말고 알람이 울릴 때까지 몇 시인지 전혀 신경 쓰지 않는 것이 다시 잠을 빨리 드는데 가장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오늘 밤부터 나에게 맞는 방법을 써보고 내일부터는 새벽에 깨지 않고 아침까지 푹 꿀잠 잘 수 있도록 해보아요.

     

    허리 통증 자면서 없애는 방법 올바른 수면법

     

    허리 통증 자면서 없애는 방법 올바른 수면법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 허리 디스크, 척추 협착증 등은 허리에 좋은 스트레칭을 해주면 통증 완화와 치료에 도움이 되는데요. 꾸준한 스트레칭도 중요하지만 하루 종일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자

    glnsnj.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