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유용한 정보

뉴라이트 뜻 역사관 사상

2024. 8. 15.

목차

    뉴라이트-뜻-역사관-사상
    뉴라이트 뜻 역사관 사상

     

    뉴라이트 뜻 역사관 사상을 알아보겠습니다. 79주년 8.15 광복절을 맞이하면서 국내 정치권에서는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선임을 놓고 논란이 많습니다. 뉴라이트 인사가 맞는지에 대해 본인은 아니라고 하는데 과거했던 발언만 놓고 보면 뉴라이트가 맞다고 하는데요. 뉴라이트란 무엇일까요?

     

    뉴라이트 뜻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뉴라이트계 인사를 많이 중용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며 계속해서 비판을 받고 있는데요. 심지어 윤석열 대통령 후보를 지지했던 이종찬 광복회 회장을 밀정이라는 단어까지 써가며 그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3대 역사기관이라 꼽히는 동북아역사재단, 국사편찬위원회, 한국학중앙연구원까지 모두 뉴라이트 인사가 장을 맡고 있어 더욱 비판 여런이 거셉니다.

     

    '뉴라이트'는 역사관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시대적 흐름에서 나온 것이 아닌, 여러 역사적 배경과 논쟁이 얽혀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일부 의견으로는 독립 후 80~90년대까지 이념논쟁에서 한때 좌파에서 활동했던 이들이 우파로 전향하면서 새로운 역사적 배경을 가지게 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이유로 뉴라이트 이념은 2000년대 이후 등장을 하게 됐습니다.

     

    김대중 정권이 시작된 1997년 이후 역사적 관점에서 빨갱이, 공산당이라는 프레임은 더이상 대한민국 정치권에서 유효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단적인 예가 정주영회장이 북한으로 500마리 소떼를 몰고 방문을 하고 김대중, 김정일의 정상회담을 보며 국민들은 눈물을 흘리며 박수를 보낸 것입니다.

     

    뉴라이트란

     

    세상이 바뀌면서 새로운 정치적 프레임이 필요했던 것이고 더 이상 보수적 가치가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느끼며 우익적 이념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민주정권이 김대중 대통령으로 끝날 것으로 봤지만, 노무현이 정권이 이어지면서 정치권에서는 불안감이 더욱 커졌습니다.

     

    당시 좌파에서 활동했던 이들이 여러 분야에 걸쳐 뉴라이트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했고, 이명박 대통령을 만들고 그들이 국회의원에 당선되는 등 사회전반에서 활동을 하게 된 것입니다.

     

    박근혜 정권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인 이념 토대를 만든 독립이라는 말을 대신해서 건국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천천히 광복절을 건국절이라는 말로 변화시키려고 했고, 이승만을 국가의 아버지로 만들어 갔습니다.

     

     

    국정교과서를 개편하려는 의도를 갖고 새로운 국사편찬을 위한 노력을 합니다. 최근에는 그들이 만든 역사적인 기본 바탕을 많은 분야에 걸쳐 스며들게 하는 노골적인 작업들도 하고 있고, 현재 독립기념관장 선임에 강하게 비판하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뉴라이트 성향은 자기 이익 극대화, 합리화, 기회주의, 이기주의 성향이 강하다는 전주용 역사학자의 설명입니다.

     

     

    뉴라이트
    뉴라이트

     

     

    물질만능주의, 기회주의, 이기주의를 체화한 유형의 가장 표본이 이와용이라고 하는데요. 근대 이후에는 이승만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친일적 성향이라고 단정 짓기 보다는 물질만능주의, 기회주의, 이기주의가 강하기 때문에 친일은 그냥 도구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광고

     

    자기 위험을 무릎쓰고 뛰어든 독립운동가와는 결이 다르죠. 이익도 안되는데 왜 저걸 하나 이런 식의 입장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현재 뉴라이트 계열 인사들이 계속해서 채용되면서 많은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당히 시끄러운 정치판인데 어떻게 흘러갈지 흐름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2024 코로나재유행 증상 잠복기간 치료

     

    2024 금융인증서 발급 공동인증서 차이는?

     

    백일해 증상 검사 예방접종 환자수 24배 증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