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유용한 정보

핸드폰 싸게 사는 방법 이 용어는 알아야 가능 호갱 방지 꿀팁

2022. 11. 15.

목차

    핸드폰을 싸게 사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잘 몰라서 또는 귀찮아서 대충 사다가 호갱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마트폰 살 때 기본적인 용어 몇 가지만 알아도 호구 잡힐 일이 현저히 줄어드는데 꼭 알아야 할 용어들을 알려드릴게요.

     

    핸드폰 기기변경 vs 번호이동 vs 신규가입

     

     

    • 기기변경

    기기변경은 말 그대로 통신사는 그대로 유지한채 스마트폰 기기만 바꾸는 것입니다. 기기만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지원금이 가장 적을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 가족 결합, 인터넷 할인 등 여러 가지 혜택을 유지하기 위해 기기만 바꾸는 경우들이죠.

     

    • 번호이동

    번호이동은 통신사를 바꾸고 핸드폰 기기도 바꾸는 것입니다. 이름과는 다르게 핸드폰 번호는 바뀌지 않습니다. KT에서 SKT 이런식으로 통신사를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지원금 등 혜택들이 조금 더 클 수 있습니다.

     

    • 신규가입

    번호이동과의 차이를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신규가입이 핸드폰 번호가 바뀌는 방식입니다. 개인 사정 등 여러 이유로 인해 기존 핸드폰을 해지하고 새로 가입하거나 완전히 처음 신규 가입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처음으로 스마트폰을 사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규 가입할 일은 거의 없죠.

     

    기기변경, 번호이동, 신규가입의 차이를 일단 알고 있어야 매장이나 온라인상에서 설명하는 것들을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핸드폰 공시지원금 vs 선택 약정

    • 공시 지원금

    공시 지원금은 공식적인 지원금으로 스마트폰을 살 때 기기값에서 공시 지원금을 할인 받은 금액으로 구입하는 것입니다. '기기값 - 공시지원금'인데요. 기기값이 100만원 공시지원금이 40만원이라고 하면 60만원으로 기기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보통 24개월 약정을 하는데 12개월 약정을 하는 경우도 있죠. 6개월 이내 해지시에는 위약금이 거의 100%고 약정기간 24개월 내에 해지해도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위의 예시와 같이 공시지원금을 받고 60만 원에 구입을 하면 할부를 해야겠죠. 할부 개월 수에 따른 월 할부금과 본인이 선택한 요금제 비용이 합산되어 청구됩니다. ※ 공시 지원금을 받으면 요금할인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월요금은 선택한 요금제 금액 100%를 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할부가 월 2만 원씩 나오고 요금제가 부가세 포함 5만 원이라면 월 요금은 7만 원입니다.

     

    • 선택 약정

    선택 약정은 24개월, 12개월 등 본인이 선택한 약정 기간 동안 매월 본인이 선택한 요금제의 25% 할인을 받는 것입니다. 요금제가 10만 원이라고 가정하면 25% 할인 2만 5천 원이 할인돼서 매월 7만 5천 원의 요금을 내는 것입니다. 요금할인을 받으면 기기값은 할인 없이 그대로 구입을 해야 합니다.

     

    아이폰-14
    아이폰 14

     

    위의 경우는 기기값이 매월 할부금에 7만 5천 원을 합산해서 월 요금이 부과됩니다.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정 중 어떤 것이 더 저렴한지 비교해보고 구입 결정을 하시면되는데요. 만약 공시지원금이 40만원이고 선택약정 할인으로 월 2만 원씩 24개월 동안 받는다면 48만 원이기 때문에 선택 약정이 더 싸게 사는 방법이죠. 이렇게 비교를 해보시면 된답니다.

     

    핸드폰 할부원금 vs 할부

     

     

    • 할부원금

    할부원금은 공시 지원금이나 여러 가지 할인들을 제외하고 실제로 기기값을 얼마를 지불하냐인데요. 100만 원 기기를 50만원 공시지원금을 받고 구입했다면 할부원금은 5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선택약정으로 구입했다면 100만원 전액이 할부원금이 되는 거죠.

     

    할부 원금이 얼마인지 물어보는 것은 아주 일반적인 질문이 됐는데요. 이런저런 이야기들로 현혹될 수 있으니 할부원금이 얼마인지는 핸드폰 구입 후 꼭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할부

    할부는 말 그대로 할부를 하는 것입니다. 48만 원짜리를 24개월 할부를 하면 월 2만 원이 되겠죠. 할부원금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남은 기기값을 카드로 할부 몇 개월로 끊어서 내느냐 하는 게 할부에요. 쇼핑할때 할부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할부를 하면 할부 수수료가 나가기 때문에 여유가 있다면 웬만하면 일시불로 하는게 가장 저렴한 방법입니다.

     

    이 정도 개념을 알아두면 설명하는 것을 어느 정도 알아들을 수 있고 본인이 스마트폰을 바꾸기 전에 계획을 세워볼 수도 있는데요. 핸드폰 바꿀 계획이라면 참고해보세요.

     

     

    TV 인터넷 가입 현금 지원금 전화 한통 누구나 무조건 혜택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