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유용한 정보

노후 디젤 자동차 DPF 달까 보조금 받고 폐차할까

2022. 8. 24.

목차

    오래 탄 디젤 자동차가 배출가스 5등급 받으면 DPF를 달고 더 타야 하나 보조금을 받고 폐차를 해야 하나 고민이 될 수 있죠. 일단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차 상태부터 살펴봐야 하는데요. 아주 간략하게 살펴볼게요.

     

    디젤차 폐차할까 DPF달고 더 탈까 해결 방법

     

     

    배기가스 등급이 낮게 나왔더라도 운행 거리가 적고 차 상태가 좋으면 DPF를 설치하고 더 타는 게 좋고, 부식도 많고 잔고장이 많다면 조기폐차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이차를 팔았을때 얼마를 지불하거나 받는지, 차량 사용 용도는 무엇인지, 주행거리는 어느 정도 되는지 등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DPF는 예전에 100% 정부에서 지원을 했는데 지금은 100%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많진 않지만 자기 부담금을 내야 합니다.

     

    참고로 DPF를 달게 되면 차량 출력이 조금 떨어지고, 연비도 약간 떨어집니다. 배출가스를 장치를 통해 걸러야 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저항이 생기고 출력과 연비에 영향을 미치게 되죠.

     

    화물차의 경우 출력이 달라졌음을 확연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현재 환경규제로 인해 수도권에서 운행이 어려운 5등급 노후 디젤 차량은 정부에서 조기폐차 지원금이나 DPF 설치 지원을 해주는데 4등급도 곧 지원될 예정입니다.

     

    차량 가격이 워낙 비싸기 때문에 주행 거리, 차량 상태 등을 감안해서 상태가 괜찮다면 조기폐차보다는 DPF를 설치해서 더 타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

     

     

    댓글